본문 바로가기

풍경이 있는 여행

팽나무 –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

일시 : 2022.07.30(토요일)

날씨 : 흐림

위치 : 창원시 의창구 대산면 북부리(동부마을)102-1(의창구 대산면 대산북로 899번길)

 

지금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하는 소덕동 팽나무가 덩달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단다. 각 언론마다 크게 소개되어 찾는 관광객이 많다고 해 나도 등산 가는 길에 나름 일찍 출발해 팽나무를 보러 갔다.

 

 

 

🤍 수령이 500년이나 된 마을의 수호신 팽나무의 위용에 스스로 초라함을 느낀다. 마을의 높은 곳에 자리해 온갖 풍파를 다 막아주는 듯하고, 멀리서 보면 아주 웅장하고 멋있게 보인다. 드라마의 인기를 실감한다. 또한 언론의 파워를 더 실감한다.

 

 

 

🤍 아침 8시경 북부리에 도착하니 멀리 팽나무 아래는 많은 인파가 보인다. 마을 안으로는 차량 진입 금지라 도로의 갓길에 주차를 했다.

 

 

 

🤍 마을에 들어서니 드라마 촬영한 집이라고 대문 밖에 표시를 해놨다. 드라마를 본 적이 없어 내용을 자세히 알지를 못하는데 마을에 들어서니 대충 이해가 된다. “손흥민집이며 소덕동이장 이건희집등 촬영한 집들은 셀프 광고를 하고 있다.

 

 

 

🤍 시골집의 풍치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마을이다. 7월은 역시 청포도가 익어가는 계절이다.

 

 

 

🤍 마을을 지나 뒷동산 언덕에 올라서니 어마무시한 팽나무가 반긴다. 쉼터인 정자에는 만차다.

 

 

 

🤍드라마에 소개된 소덕동 팽나무는 천년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걸로 나온다는데, 사실은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다. 이곳의 팽나무에 관한 동정을 살펴보니 수령이 500년 정도로 추정하고, 수고는 16m. 훙고둘레가 6,8m나 되며, 수관폭이 27m나 된단다.

 

 

 

🤍 참고로 우리나라에서 천년기념물로 지정된 곳은 두 곳으로, 경북 예천 금낭리 황목근(팽나무), 전북 고창 수동리 팽나무라고 한다. 천년기념물 지정에 관한 기준이 있겠지만 이곳의 퍙나무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.

 

 

 

🤍 수많은 관광객이 몰려 온다. 각자의 포즈로 인증 샷을 한다. 나도 한 사람에게 부탁해 한장 찍었다. 구경은 좋은데 걱정이 앞선다. 수많은 인파가 밟아 눌러 할아버지 나무가 심한 답압으로 숨쉬기도 힘들 것 같다. 이대로 뒀다간 나무가 심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본다. 빠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 같다. 수관폭 만큼은 못 들어가게 휀스를 치던지 해야 할 것 같다.

 

 

 

🤍 수산 방향과 한림방향이 발아래로 흐르는 낙동강 건너로 훤히 조망된다.

 

 

 

🤍 문전옥답 앞 도로의 갓길엔 맡차가 된지 오래다. 아주 싱싱한 벼가 자란다. 멀리 아파트 빌딩도 보이지만 오랜만에 시골의 풍취도 느낀다.